2022년 집값 상승
집값 상승 누구의 말이 맞을까요?
집값 상승 올라갈까? 요즘 유튜버와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보면 서로 의견이 엄청나게 엇갈리면서 조심스럽다는 게 느껴집니다. 누구는 확실하게 올라간다. 몇 개월 뒤를 지켜보라 하고 또 어떤 분은 하락장이 시작되었으니 당장이라도 집을 팔아야 한다고 합니다. 대립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서로 틀린 말이 하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내년도 지금과 마찬가지로 집값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부동산 집값이 하락이 되려면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대출 이자 연체율, 수요를 이기는 부동산 공급, 세금 완화, 대출 규제 완화가 있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올해에는 그 어떠한 것도 해당하지 않았으며 부동산뿐만 아니라 임금, 물가 등 전체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에 지금은 정체기이지 하락장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2022년도부터 조기 시행하는 DSR 40% 규제로 피바람이 분다고는 하지만 막상 보면 소득이 높거나 신용이 좋은 분들은 크게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니라고 하는데 오히려 지금은 비과세 혜택 때문에 2주택 이상인 분들이 집을 내놓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의 지인 중에서도 비과세에 해당하여 집을 내놓았지만, 대출 규제로 집을 보기만 하고 계약하려는 분들은 아무도 없다고 했습니다. 22년 1월이 되고 소득이 높고 대출이 가능한 분으로 한해서 거래가 재개되면서 점차 메인 지역들이 올라가면서 오르지 않았던 구축 아파트 또한 따라서 집값 상승 이어질 거 같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듭니다.